본문 바로가기

남다른 매거진/남다른 정보

괜찮아, 현대인의 강박증 자가진단

 

최근 현대인들의 정신병을 진지하면서도 달콤하게 다루고 있는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일으키며 감각적인 대사로 마니아층을 형성한

인기 드라마작가 '노희경'의 작품으로, 수많은 드라마 명대사를 탄생시켰지요.

 

 

 

특히 이번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는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환기시키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고 있지요.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을 비롯해 공황장애, 강박증 등의 정신질환을 안고 사는 것이 현대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드라마 속 완벽한 조인성(장재열)도 화장실에서 자는 강박증이 있잖아요. 

 

 

   강박증   

 현대인의 대표 정신질환인 강박증은 불안장애의 하나로,

반복적이고 원하지 않는 강박적 사고와 강박적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숫자 세기, 손씻기, 확인하기, 청소하기 등이 흔하게 나타나지요.

 

 

 

 

강박증의 원인은 과거에는 심리적인 요인에 근거하였지만

최근 약물 및 뇌 영상 연구들을 보면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관련이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강박증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은

망설이지 마시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과 행동요법, 약물치료 등으로 강박증 증세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해요.

정신 상담을 받는 것을 부끄러워하실 필요 하나도 없단 사실, 알고 계시죠?^^

 

 

 

< 강박증 테스트 >

# 병균에 감염될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공중전화의 사용을 꺼린다.

# 추잡한 생각들이 자주 떠로으로, 그런 생각들을 지워버리기 어렵다.

# 대부분의 사람들에 비해 정직함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 매사를 제시간에 끝낼 수 없어 일이 늦어진다.

# 동물을 쓰다듬고 나서는 감염이 되지 않을까하고 매우 걱정한다.

# 어떤일(가스렌지, 수도꼭지 등)을 몇 번씩 확인하곤 한다.

# 나는 매우 양심적이다.

# 내 의지와는 상반되는 불쾌한 생각들이 거의 날마다 떠올라 기분이 상한다.

# 우연히 다른 사람과 몸이 부딪히면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

# 내가 하는 단순한 일상사에 대해서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

# 우리 부모님은 어렸을 때 나를 매우 엄하게 키우셨다.

# 나는 일을 할 때 여러번 반복해서 하기 때문에 내 일에 대해서 훤히 알고 있는 편이다.

#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비누를 더 많이 쓰는 편이다.

# 어떤 숫자들은 매우 불길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 편지를 붙이기 전에 쓴 것을 몇 번씩 확인한다.

# 외출하려고 옷을 입을 때 시간이 많이 걸린다.

# 나는 청결에 대해서 지나친 관심을 갖고 있다.

# 내가 갖고 있는 주된 문제점 중 하나는 너무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 매우 깨끗이 정리되어 있는 화장실을 사용할 때는 주저하게 된다.

# 나한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반복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총 20가지 문항 중 8개 이상 해당되시는 분은 강박증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질환은 결코 창피하거나 비밀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몸이 아프듯, 마음이 아픈 것 뿐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아픈 마음을 숨기면 화병이 되고, 나아가 신체의 병으로 발전합니다.

 

건강한 몸과 건강한 마음, 행복한 삶의 필수조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