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다른 매거진/남다른 정보

쇼핑중독 검진법 :: 쇼핑중독 확인하고 예방하자



쇼핑중독 검진법 :: 쇼핑중독 확인하고 예방하자





쇼핑중독의 정의 : 장보기 중독이라고도 불리며, 구매에 대한 부적합하고 과도한 충동이나 집착이 있어

분별없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매하거나 자신의 경제력보다 더 많은 금액의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빈번히 나타나는 질환.



쇼핑은 이제 우리의 일상 생활속에서 빠질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이 되었지요.

필요한 물건을 꼼꼼하게 생각한 후에 쇼핑을 하는것은 좋지만,

막무가내로 사고싶은 물건을 사게 되면 그것은 충동구매라고 말하지요.

며칠동안 마음에 품고 있던 물건, 사지 못해서 계속 아른거리는 물건 등 그런 생각들을

하고 있으면 마치 내 스스로가 쇼핑중독자 아니야? 라고 생각이 드셨던 적, 없으신가요?



자신도 모르게 어느샌가 쇼핑중독자가 되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쇼핑중독자가 되어 돈을 낭비하기전에 사전에 쇼핑중독 검진법을 알고 예방해보는것은 어떨까요?








* 쇼핑중독 검진법 *


1. 나는 쇼핑 하는 습관을 통제할 수가 없다. ( )

2. 나는 쇼핑 할 때 죄책감이 든다. ( )

3. 나는 내 자신이 쇼핑을 얼마나 하는 지 잘 모른다. ( )

4. 나는 내가 쇼핑한 물건을 가족들이 보지 못하도록 숨긴다. ( )

5. 나에게 쇼핑은 긴장이나 불안감을 풀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

6. 나는 사는 물건보다 물건을 사는 행위 자체를 더 즐긴다. ( )

7. 집에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물건들이 가득하다. ( )

8. 나는 경제적으로 감당 못 할 만큼 쇼핑을 많이 한다. ( )

9. 내가 얼마나 쇼핑을 많이 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알게되면 기절할 것이다. ( )

10. 나는 기분을 더 좋게 하기 위해서 물건을 산다. ( )







* 결과 *


* 건전형 - 위의 1~10번에 해당 사항이 없는 경우.

물건구매에 실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

* 기분파 - 5, 6, 10번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충동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고, 때때로 과소비를 할때도 있는 사람.

* 과다쇼핑 - 2, 3, 4, 7, 9번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쇼핑이 일상적이며 열성적이고 경쟁적인 구매행위를 하는 사람.

* 쇼핑중독 - 1,8번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쇼핑중독 증세에 해당하는 사람. 정신과 상담, 치료가 필요.








간단한 쇼핑중독 검진법을 통해 자가검진을 해보시고, 해당사항이 있다면 올바른 쇼핑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하시고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싶습니다.

쇼핑중독으로 인해 스스로를 해치지 말고 좋은 쇼핑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합시다!